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베르탱의 초상화

by 글쓴이§※↔※↔ 2022. 1. 18.

베르탱의 초상화 이야기

베르탱의 초상화는 1832년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잉그레스가 캔버스에 그린 유화다. 프랑스 작가, 미술품 수집가, 친왕립주의자 저널 데데바트의 감독인 루이 프랑수아 베르틴(1766–1841)을 그린다. 잉그레스는 그의 첫 번째 성공 기간 동안 초상화를 완성했다; 역사 화가로서 찬사를 받은 그는 초상화를 더 중요한 일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간주하면서 마지못해 초상화를 받아들였다. 베르탱은 프랑스 중상류층의 친구였고 정치적으로 활동적인 멤버였다. 잉그레스는 그를 루이 필리프 1세의 자유주의 통치에서 상업적으로 마음을 쓰는 지도자들의 의인화라고 제시한다. 그는 체격이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지만, 그의 실제 성격은 따뜻하고, 씁쓸하며, 그의 신뢰를 얻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이다.

루이 프랑수아 베르탱은 1832년에 66세였다.[1] 그는 화가의 제자였던 아들 에두아르 베르틴을 통해 [2]잉그레스와 친구가 되었거나 잉그레스의 친구이자 저널의 미술 평론가인 에티엔-지안 델레클루즈를 통해 잉그레스와 친구가 되었다.[3] 어느 경우든 위원회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다. 베르탱은 프랑스 상류층의 지도자였고 루이 필리프와 부르봉 복원을 지지했다. 그는 절대주의를 비판하게 된 후 1823년까지 르 모니테우르 유니버셀의 이사로 있었는데, 그 때 자유주의-헌법 반대파의 공인된 목소리가 되었다. 그는 결국 7월 군주제를 지지했다. 저널은 현대 미술을 지원했고, 베르틴은 작가, 화가, 그리고 다른 예술가들의 후원자, 수집가, 경작가였다.[4] 잉그레스는 버틴의 성격에 충분히 흥미를 느껴 커미션을 받아들였다.[2]

잉그레스가 에손 주 비에브르에 있는 베르틴의 휴양지인 르 샤토 데 로체스를 자주 방문하는 동안 한 달 안에 완공되었다. 잉그레스는 베르틴이 빅토르 위고, 그의 정부인 줄리엣 드루엣, 헥터 베를리오즈, 그리고 후에 프란츠 리스트와 찰스 구노드와 같은 손님들을 접대하면서 매일 방문하였다.[5] 잉그레스는 후에 버틴 가문의 그림을 그렸는데, 그 그림에는 숙주의 아내에 대한 묘사, 아들 아르망과 며느리 세실(Céille)의 스케치가 포함되어 있었다. 아만드의 초상화는 그가 아버지와 육체적으로 닮았다는 것을 증명한다.[6]

잉그레스의 초창기 경력은 지배적인 신고전주의 양식에 반발한 낭만주의 운동과 일치한다. 프랑스 미술의 신고전주의는 예술가들이 스스로를 유럽의 문화 중심지 중 하나로 보고, 프랑스를 로마의 후계자로 보고 발전했다.[7] 낭만적인 그림은 더 자유롭고 표현력이 강했으며, 선이나 형태보다는 색채에 더 몰두했으며, 주제보다는 스타일에 더 중점을 두었다. 고전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한 그림은 특히 초상화에서 역사적 소재보다는 현대적인 소재로 대체되어 유행에서 벗어났다. 잉그레스는 이러한 경향에 저항하며 "[8]역사 화가는 일반적으로 종족을 보여주지만 초상화 화가는 종종 평범하고 단점이 많은 모델인 특정 개인만을 상징한다"고 썼다.[9] 초기부터 잉그레스의 주요 수입원은 임관된 초상화였는데, 이 장르는 웅장함이 부족하다고 한다. 1824년 살롱에서 그의 '루이스 13세의 서약'의 성공은 그의 운명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그는 대형 역사 그림으로 일련의 의뢰를 받았고, 그 후 10년 동안 그는 거의 초상화를 그리지 않았다.[10] 그의 이면에 있는 재정적인 어려움은 비록 초상화가로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잉그레스는 역사적 주제에 집중할 수 있었다. 그는 1847년 "충돌된 초상화들은 내가 더 빨리 할 수 있는 더 큰 일을 하는 것을 방해할 정도로 너무 어렵다"[11]고 썼다.

잉그레스는 남성 초상화보다 여성 초상화에 더 성공적이었다. 그의 1814년작 마담 드 세논네스의 초상화는 "여성에게 루브르 베르탱이 남성에게 어떤 존재인지"라고 묘사되었다. 1848년작 '남작 드 로스차일드의 초상화'의 시터가 베르틴과 같은 직설적인 모습으로 시청자를 바라보고 있지만, 그녀의 매력적인 드레스와 여유로운 포즈로 부드러워진다. 그녀는 강인하고 당돌하다기보다는 매력적이고 동정심이 많다.[11]

그 그림은 기원이 길어졌다 잉그레스는 그 포즈 때문에 고민하며 몇 번의 준비 스케치를 했다. 마지막 작품은 안절부절못하는 에너지와 당당한 부피를 동시에 전달하며 시트퍼의 성격을 충실하게 담아냈다.[1] 노화를 거침없이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아직 결단과 결의를 다지지 않은 과체중 남성의 모피와 가는 머리카락을 강조한다. 그는 오른쪽에서 비추는 갈색 땅에 3/4 프로필로 앉아 있고, 손가락은 발음되고 매우 섬세하며, 의자의 광택은 보이지 않는 창문에서 나오는 빛을 반사한다.

잉그레스의 베르틴 초상화는 비판적이고 대중적인 성공이었지만, 시터는 사사로운 사람이었다. 그의 가족은 캐리커처를 걱정하고 탐탁지 않게 여겼지만, 널리 알려졌고 화가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 1833년 파리 살롱에서 찬사를 받았으며, 레온 본나트 같은 학구적인 화가들과 파블로 피카소, 펠릭스 벨로튼 등 후기 모더니스트들에게 모두 영향을 끼쳤다. 오늘날 미술 비평가들은 그것을 잉그레스의 가장 훌륭한 남성 초상화로 여긴다. 1897년부터 루브르 박물관에서 영구 전시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