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돌포 파르사리

by 글쓴이§※↔※↔ 2022. 1. 18.

일본의 상업용 사진 회사

아돌포 파르사리(이탈리아어 발음: [addolfo farsasariri]; 1841년 2월 11일 – 1898년 2월 7일)는 일본 요코하마에 본사를 둔 이탈리아의 사진작가였다. 일본에서 마지막으로 주목할 만한 외국인 소유의 스튜디오인 그의 스튜디오는 일본에서 가장 크고 가장 다작인 상업용 사진 회사 중 하나였다. 파르사리의 엄격한 기술 기준과 기업가적 능력 덕분에, 그것은 일본에서의 사진술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남북전쟁에서 군복무를 포함한 짧은 군 생활을 한 후, 그는 성공적인 기업가와 상업 사진작가가 되었다. 그의 사진 작품은 특히 손으로 그린 초상화와 풍경화를 높이 평가받았는데, 그는 주로 외국인 거주자와 내방객들에게 팔았다.

파르사리의 이미지는 널리 배포되고, 책과 정기간행물에서 발표되거나 언급되고, 때로는 다른 매체의 예술가들에 의해 재탄생되기도 했다; 그것들은 일본의 국민과 장소에 대한 외국의 인식을 형성했고, 어느 정도 일본인들이 자신과 국가를 어떻게 보는지에 영향을 주었다.

파르사리는 1883년 상업 사진술로 사업적 관심을 넓혔고 스스로 사진을 가르쳤다. 1885년, 그는 사진작가 타마무라 코자부로와 제휴를 맺고, 일본 사진 협회(일명 일본 사진 협회)로 알려진 스틸프리드 앤 안데르센 스튜디오를 인수했는데, 이 스튜디오에는 일본인 15여 명의 직원이 있었다.[6] 이 스튜디오의 주식에는 1877년 베토의 스튜디오와 함께 취득한 펠리체 비토의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었다.[7] 타마무라와 파르사리의 파트너십이 얼마나 지속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몇 년 안에 그들은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파르사리는 1885년 요코하마 사진회사(다비드 웰시 소유)가 문을 닫고 파르사리가 부지(자신의 옆집)를 인수해 입주하면서 사업을 더욱 확장했다.[8] 파사리는 요코하마 스튜디오 외에도 고베와 나가사키에 요원을 둔 것으로 보인다.[9] 1886년 말까지 파르사리와 중국 사진작가인 통청(通淸)은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일한 외국 상업 사진작가로, 이듬해에는 통청(通淸)[10]마저 가게 되었다.

1886년 2월, 화재로 인해 파르사리의 부정적인 면이 모두 소실되었고, 그는 이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사진을 찍으며 5개월 동안 일본을 순회했다. 그는 1887년에 그의 스튜디오를 다시 열었다. 화재로 입은 손실에도 불구하고 1889년까지 파르사리의 주식은 약 1,000여 점의 일본 풍경화와 장르 초상화를 구성했다.[11]


A의 Lacquired 앨범 커버. 파사리앤코, C. 1890.
Felice Beato와 Barron Raimund von Stillfried의 혁신에 따라, Farsari는 사진 앨범의 트레이드를 더욱 발전시켰다. 그의 스튜디오는 일반적으로 손으로 색칠하고 앨범 잎에 달린 세피아 단색 앨범 판화를 제작했다. 이 페이지들은 종종 손으로 장식되고 상아, 장모, 금으로 상감된 비단 브로케이드나 칠판 사이에 묶여 있었다.[12] 그의 동시대의 사람들처럼, 파사리는 보통 그의 사진에 캡션을 하고 숫자를 매겼는데, 종종 검은 바탕에 흰 글씨로 쓰여 있었다.[13]

파사리는 특히 외국인 거주자들과 방문객들에게 이 사진첩들 중 많은 것을 팔았다. 그는 우수한 작가들을 고용했는데, 이들은 각각 하루에 두세 장의 수채화 인쇄물의 속도로 수준 높은 작품을 생산했다.[14] Farsari는 그 색깔들이 삶에 충실하고 최고의 재료들이 사용되도록 보장했다. 이에 따라 그의 작품은 고가였지만 인기가 높았고 1889년 요코하마 방문에 이어 루드야드 키플링의 극찬까지 받았다.[15] 같은 해, 파사리는 이탈리아 왕에게 고급 사진 앨범을 선물했다.[16] 1890년대까지, 이 스튜디오의 높은 명성은 도쿄의 임페리얼 가든을 촬영할 수 있는 독점권을 얻었다.[17]

A의 예비 컬러리스트. 파사리&코퍼레이션은 파사리 자신이 직접 인터뷰를 했는데, 파사리는 일본 회화 기법을 숙지하고 있음을 보증했다. 일단 채용되면 몇 달 동안 무급지도를 받았고, 이후 파르사리가 일에 만족하면서 꾸준히 오른 기본급이 주어졌다. 유능하고 충실한 색채업자는 다른 요코하마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요금의 두 배를 벌 수 있고 일요일에는 자신의 하루 요금의 두 배를 벌 수 있다. 색깔론자들은 또한 정기적인 보너스와 선물을 받았다. 반면 파르사리는 언니에게 보낸 편지에서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격노하고 욕하고 때려야 한다고 불평했는데, 정해진 일정에 따라 그렇게 했다. 1891년 A까지. 파사리앤코에는 32명의 직원이 근무했으며, 이 중 19명은 수공예가였다.[18]

1885년 파사리는 일본인 여자에 의해 기쿠라는 딸을 낳았는데, 그 딸은 그가 결혼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는 자신을 사업 외의 극소수의 사람들과 연관을 맺으며 미산트로프처럼 살고 있다고 묘사했고, 그의 서신은 그가 이탈리아로 돌아가기를 점점 더 희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는 미국으로 이민을 갔을 때 잃어버린 이탈리아 시민권을 되찾으려 했고, 그는 심지어 카발리어가 되어 이탈리아 귀족계급에 가입하기를 희망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에서 그의 성공은 분명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890년 4월 그와 그의 딸은 일본을 떠나 이탈리아로 갔다. 1898년 2월 7일 파르사리는 비첸자에 있는 그의 가족 집에서 죽었다.[19]

1890년 파사리가 일본을 떠난 후 그의 작업실은 계속 운영되었고 1901년 토노쿠라 쓰네타로가 주인이 될 때까지 그의 작업실 소유자로까지 이름을 올렸다. 1870년대 중반부터 파르사리가 알고 있던 토노쿠라는 오랫동안 스튜디오의 일상적인 운영을 맡아왔다. 1904년 토노쿠라는 자신의 스튜디오를 차리기 위해 사업을 떠났고, 파르사리의 또 다른 전 직원 와타나베 도쿠타로(田川德太郞)가 새 주인이 되었고, 전 비서 후카가와 이토마로(福川一郞)가 뒤를 이었다. 이 사업은 1906년에 마침내 일본 기업으로 등록되었고, 적어도 1917년까지 계속 운영되었고, 간토 대지진으로 요코하마가 크게 파괴된 해인 1923년까지도 아마 늦었을 것이다. A. Farsari & Co.는 일본에서 운영된 가장 주목할 만한 외국인 소유 사진 스튜디오였다.[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