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지식

고대 올림픽 경기

by 글쓴이§※↔※↔ 2022. 2. 13.

고대 올림픽 기원 신화

고대 올림픽 경기는 도시국가 대표들 간의 일련의 운동 경기였으며 고대 그리스 판헬레닉 게임 중 하나이다.그들은 제우스를 기리기 위해 열렸고, 그리스인들은 그들에게 신화적 기원을 주었다.첫 번째 올림픽 경기는 전통적으로 기원전 77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1]올림픽은 4년마다 열렸으며, 이것은 역사적 연대기에서 시간의 단위가 되었다.그것들은 기원전 2세기 그리스가 로마의 지배를 받을 때 계속해서 기념되었다.그들이 마지막으로 녹음한 축하 행사는 AD 393년, 황제 테오도시우스 1세 휘하의 것이었지만 고고학적 증거에 따르면 이 날짜 이후에도 일부 경기가 여전히 열렸음을 알 수 있다.[2][3]이 게임은 테오도시우스 2세의 통치 기간 동안 올림피아 제우스의 신전을 전소시킨 화재와 관련하여 끝이 났을 가능성이 높다.

고대 올림픽 경기



올림픽을 축하하는 동안, 운동선수들과 종교 순례자들이 안전하게 그들의 도시에서 올림픽까지 여행할 수 있도록 에케치리아(올림픽 휴전)가 발표되었다.우승자들에게 주는 상은 올리브 잎의 화환이나 왕관이었다.이 게임은 도시국가들이 경쟁자들에 대한 지배력을 주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치적 도구가 되었다.정치인들은 게임에서 정치적 연대를 선언하고, 전쟁이 일어났을 때, 성직자들은 승리를 위해 신들에게 제물을 바치곤 했다.이 게임들은 헬레니즘 문화를 지중해 전역에 전파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올림픽에는 종교적인 축하 행사도 열렸다.올림피아에 있는 제우스상은 고대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손꼽혔다.조각가들과 시인들은 후원자가 될 사람들에게 그들의 예술 작품을 전시하기 위해 각각의 올림피아드를 모일 것이다.

고대 올림픽은 현대 경기보다 종목 수가 적었고, 비록 승리한 여자 전차주들이 있었지만 자유출생한 그리스 남자들만 참가할 수 있었다.[5]입학 기준에 부합하는 한 그리스 도시국가나 왕국의 선수들도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올림픽 경기는 현대 올림픽의 관례처럼 다른 장소 사이를 이동하기보다는 항상 올림피아에서 열렸다.[6]올림픽 우승자들은 영예를 안았고, 그들의 위업은 미래 세대를 위해 고명화되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에게는 올림픽을 신화에 뿌리내리는 것이 중요했다.[7]고대 게임 기간 동안, 그들의 기원은 신들 덕분이었고, 경쟁하는 전설들은 누가 게임의 기원에 실제로 책임이 있는지에 대해 지속되었다.[8]

이러한 기원 전통은 풀기가 거의 불가능해졌지만, 사람들이 게임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이해하도록 돕는 연대기와 패턴이 생겨났다.[9]그리스의 역사학자 파우사니아스는 (제우스와 로마의 신 헤라클레스의 아들과 혼동하지 않기 위해) 닥틸 헤라클스와 그의 형제인 파에오네우스, 에피메데스, 이아시우스, 아이다스 4명에 대한 이야기를 제공하며, 그는 새로 태어난 제우스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올림피아로 달려갔다.그는 승리자에게 올리브 화환(따라서 평화의 상징이 되었다)으로 왕관을 씌웠는데, 이 화환 또한 4년의 간격을 설명하여 5년마다 (포괄적으로 계산하면) 경기를 가져온다.[10][11]다른 올림푸스 신들(올림푸스 산에서 영구히 살았기 때문에 그렇게 이름 붙여진)도 레슬링, 점프, 달리기 대회에 참가하곤 했다.[12]

이 게임의 기원에 대한 또 다른 신화는 지역 올림픽 영웅인 펠롭스의 이야기다.피사의 왕 외노마우스는 히포다미아라는 이름의 딸이 있었는데, 신탁에 따르면 왕은 그녀의 남편에게 살해될 것이라고 한다.그러므로 그는 딸을 시집보내고자 하는 젊은이라면 누구든지 자기 수레에 딸아이를 태우고 운전하도록 하고, 외노마우스는 다른 수레에 따라가서 그들을 따라잡으면 구혼자를 창으로 쳐들게 한다고 판결했다.이제 왕의 전차 말은 포세이돈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이었고 따라서 초자연적으로 빨랐다.왕의 딸은 펠롭스라는 남자와 사랑에 빠졌다.그러나 펠롭스는 경주에 앞서 외노마우스의 카리오테 마이트루스를 설득하여 왕의 전차의 청동 축 핀을 밀랍으로 교체하도록 했다.자연히 경주 도중에 밀랍이 녹아 왕이 병거에서 떨어져 죽었다.펠롭스는 승리 후, 죽음을 정화하기 위해 신들에게 감사하는 의미로, 외노마우스 왕을 기리는 장례 게임으로 전차 경주를 조직했다.올림픽 경기의 시작에 영감을 준 것은 올림피아에서 열린 이 장례식 경주에서였다.펠롭스는 위대한 왕이 되었고, 지역의 영웅이 되었고, 펠로폰네세에게 이름을 지어주었다.

핀다르에 기인하는 한 가지 신화는 올림피아에서의 축제가 제우스의 아들인 헤라클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핀다르에 따르면 헤라클레스는 노고를 마친 후 아버지 제우스를 기리기 위해 체육 축제를 열었다.

이러한 신화에서 나오는 패턴들은 그리스인들이 게임이 종교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믿었고, 운동경쟁이 신들에 대한 숭배와 결부되어 있었으며, 고대 게임의 부활은 평화와 화합, 그리스 생활의 기원으로 돌아가기 위한 것이었다.

'알면 도움되는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페셜 올림픽  (0) 2022.02.13
호머  (0) 2022.02.13
마이클 레드그레이브  (0) 2022.02.13
저스틴 웰비  (0) 2022.02.13
찰스 사르간트 재거  (0) 2022.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