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되는 지식

장 드 라 폰테인

by 글쓴이§※↔※↔ 2022. 2. 13.

프랑스의 시인

무엇보다도 그의 우화로 잘 알려져 있는데, 그것은 프랑스 지역 언어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의 후속 파불리스트들과 프랑스의 수많은 대안 버전들에게 모델을 제공했다.

오랜 왕실 의혹 끝에 프랑스 사관학교에 입학했고 이후 프랑스에서 그의 명성은 결코 사그라들지 않았다.이것에 대한 증거는 많은 그림들과 동상들에서 발견되며, 후에 메달, 동전 그리고 우표에 대한 묘사를 묘사한다.

라퐁텐은 프랑스의 샤토 티에리에서 태어났다.그의 아버지는 샤토 티에리 두키족의 샤를 드 라 폰테인, 일종의 대리인이며, 어머니는 프랑수아즈 피두스였다.그의 양가 모두 지방 중산층 중 가장 높은 계층이었다. 그들은 귀족은 아니었지만 그의 아버지는 꽤 부유했다.

장 드 라 폰테인



장남인 진은 샤토티에리의 콜레지(문법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학창시절 말년에 1641년 5월 오라토리와 같은 해 10월 생마그로이어 신학교에 입학하였다. 그러나 아주 짧은 소저는 그가 천직을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그리고 나서 그는 분명히 법을 공부했고, 아보카트/변호사로서 인정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삶에 정착해 있었다, 아니 적어도 어느 정도 일찍일 수도 있었다.1647년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유리하게 경비원을 사임하고, 그에게 2만 리브와 기대를 가져다 준 14세 소녀 마리 헤리카르트와 결혼을 주선했다.그녀는 아름다우면서도 총명했던 것 같지만 두 사람은 사이가 좋지 않았다.그녀의 행동에 대해서는 모호한 추문이 전혀 근거가 없어 보이는데, 그것은 대부분 오랫동안 라퐁텐의 험담이나 개인적인 적들에 의해 제기되었다.그녀에게 불리하게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그녀가 태만한 가정주부였고 상습적인 소설 독서가였다는 것이다; 라 폰테인 자신은 끊임없이 집을 떠나 있었고, 부부간의 정절이라는 점에서 확실히 엄격하지 않았으며, 사업상 너무나 나쁜 사람이어서 그의 일은 절망적인 어려움에 빠졌고, 재산의 분리가 되었다.1658년에 일어나야 했다.이것은 가족의 이익을 위해 완벽하게 우호적인 거래였다. 그러나, 조금씩, 그 둘은, 여전히 실제 다툼 없이, 함께 사는 것을 중단했고, 데 라 폰테인의 지난 40년 동안 그는 그의 아내가 샤토 티에리에 머무르는 동안 파리에 살았지만, 그는 자주 방문했다.한 아들은 1653년에 그들에게 태어났고, 그의 어머니에 의해 교육받고 전적으로 돌보았다.

프랑스 문학사에서 그토록 유명한 루뒤 비에 콜롬비아의 4중주단이 결성된 것은 이때쯤이었다.라퐁텐, 라신, 보일레아우, 몰리에르로 구성되었는데, 마지막은 라퐁텐과 거의 비슷한 나이였고, 나머지 두 명은 상당히 젊었다.채플레인 역시 동무의 일종의 아웃사이더였다.이 모임에 관한 많은 일화들, 꽤 분명 불명확한 일화들이 있다.가장 특징적인 것은 아마도 채플레인의 불운한 푸슬레의 복사본이 항상 테이블 위에 놓여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일 것이고, 그 중 일정 수의 줄은 회사에 대한 범죄에 대한 지정된 처벌이었다.이 동인들은 라퐁텐의 큐피드와 프시케 이야기 버전의 인물들을 위장한 이름으로 제공했는데, 이 인물들은 아도니스와 함께 1669년에야 인쇄되었다.[4]


장 드 라 폰테인이 쓴 극소수의 원고 중 하나의 팩시밀리
그러는 동안 시인은 계속해서 친구를 찾았다.1664년 정기적으로 오를레앙 공작부인의 신사로 임관하고 선서를 하였으며 룩셈부르크에 설치되었다.그는 여전히 감시권을 유지했고, 1666년에 콜버트가 샤토 티에리의 몇몇 부정을 조사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문책 같은 것이 있었다.같은 해에 콘테스의 두 번째 책이 나왔고, 1668년에는 우화 최초의 여섯 권이 나왔으며, 1671년에는 두 종류의 책이 더 많이 나왔다.이 말년에 시인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든 빌려준 용서의 기이한 예는 콘티 왕자에게 바쳐진 신성한 시집을 편집하는 그의 주례에 의해 제공되었다.[4]

그로부터 1년 후, 한동안 분명히 번창했던 그의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아주 많이 변할 조짐을 보였다.오를레앙 공작부인은 죽었고, 아마도 빚을 갚기 위해 팔아서 경비원을 포기해야 했던 모양이다.그러나 라퐁텐에게는 언제나 섭리가 있었다.대단한 미모에 상당한 지적 능력과 높은 인격을 지닌 마담 드 라 사블리에르는 그가 20여 년 동안 살았던 그녀의 집에 그의 집을 만들도록 그를 초대했다.그는 그의 일에 대해 전혀 문제가 없었던 것 같다; 그리고 연극적 작문뿐만 아니라 그의 다른 두 줄의 시에도 전념할 수 있을 것이다.[4]

'알면 도움되는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리굴라 황제  (0) 2022.02.13
로버트 로웰  (0) 2022.02.13
아서 설리번  (0) 2022.02.13
라타 망게시카르  (0) 2022.02.13
루드밀라 벨루소바  (0) 2022.02.13

댓글